올해는 60년 만에 돌아온 귀한 청말띠다.내가 복이 많다. 책이 출간되자 우연히도 세상은 말띠해를 맞았다고 말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이런 분위기 속에 말 관련 책으로 방송에 소개되는 행운이 찾아들었다. MBC 문화사색이라는 프로그램은 매주 월요일 낮 2시에 방송한다.문화와 예술의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소개하는 품격 있는 교양 프로그램이다.

 

나는 반려마로 기르는 말들과 깊은 교감을 나누며 살아가는 승마인 작가로 포커스가 맞추어지며 촬영이 진행되었다.4시간 가까이 촬영을 했는데 PD님 포함 두 분의 방송인은 완전한 몰입의 경지로 얼마나 진지하고 열심히 작업을 하시던지 꽤 오랫동안 혼자만의 일에만 익숙해있던 내게 공동작업의 열정과 기쁨을 안겨주었다.

 

우리 아이들 역시 세상 어느 말보다 카메라에 익숙한 터라 새로운 상황에 완전히 녹아들어 조화로운 앙상블을 이루었다.

 

전체적인 촬영내용은 승마장에서 나의 하루일과를 따라 움직이며 사이사이에 많은 인터뷰가 있었다. 처음 마방에 찾아가 말에게 인사하고 그들을 살피고 데리고 나오기,자유롭게 놀게 하기,마필관리,기승운동 등이 굵직한 내용이다. ( 뛰노는 아이들은 수아 & 마티. 마티가 더 빠르다 ^^)

 

촬영을 마치고 났을 때 나는 녹초가 되었다. 말의 세계에 대하여 글로 표현할 때는 물고기가 물을 만난듯 편했다면 인터뷰에 응하느라 카메라 앞에서 말로 풀어내는 일은 쉽지 않았다.꼭 모국어를 쓰다가 갑자기 어줍잖은 외국어로 의사표현을 해야하는 기분이었다. 이리저리 횡설수설한 느낌이었는데 이미 버스는 떠났고 어떻게 편집되어 나올지 모르겠다. ( 사진은 아마르 & 마티 & 레이 )

 

나의 이러한 모습과는 달리 칸타는 카메라 앞에서 경험이 많은 노련한 연기자처럼 자연스러웠다.시종일관 내 곁을 떠나지 않고 카메라를 응시한다든지 나의 말을 경청하며 서있는 모습으로 내 이미지의 일부가 되어주었다.나의 부족함을 칸타가 많이 메꾸어주었을 것 같다.

 

 

 

 

아마르는 책과 일관된 호칭을 유지해야 해서 촬영 내내 깐돌이라 불러야 했다.그러나 어느새 아마르가 입에 익었다고 몇 번 아마르가 입에서 튀어나왔다.아마르는 워낙 새로운 상황을 좋아해서 하루가 즐거웠을 것 같다.엘도라도는 조마삭 장면에 등장하는 것으로 설정했는데 남들은 다 노는데 자기만 뭐하는 거냐고 기분이 상해서 비협조적이었다.미안하다 엘도야~

 

 

내가 여러 사람 앞에 나서기를 꺼려하는 스타일임에도 불구하고 방송출연에 응하게 된 것은 이를 계기로 말이 얼마나 매력적이고 고마운 동물이며 사람의 동반자적 존재가 될 수 있는지 친근하게 알리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 때문이다.

 

아마르야 세상 사람들의 가슴에 사랑과 꿈을 나누어주는 말이 되려무나!

 

촬영장소를 제공해주신 한강승마클럽과 협조해주신 회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제 개인마장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불편함 없이 말과의 생활을 보여드릴 수 있었습니다.

 

해당 촬영분의 방송 시간을 정확히 알게 되면 다시 올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방송일정 : 2014.1.13(월) 오후 2시 10분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