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가 근로자의 날에 산책을 나왔다. 근로자의 날이라고 무슨 이벤트 하는 것처럼 나온 산책은 아니다. 할방님이 꾸준히 내츄럴 훈련을 시키고 있는데 , 훈련 프로그램의 하나로 산책을 시도한 거다. 종종 다니는 산책이라 사랑이 표정은 편안하다. 하필 사진 찍은 날이 근로자의 날이어서 산책 분위기는 평소와 다르게 느껴졌다.

 

 

 

 

대체 사람들이 뭘 하고 있지?

 

 

 

 

의아하기도 하겠다.

 

 

사랑이는 사람을 무서워한다. 과거에 우연히 사랑이가 사람을 태우고 갑자기 미친듯이 달리는 광경을 목격했다. 기승자는 낙마하거나, 용케 붙어있거나. 말 타는 사람이 가장 곤란한 경우가 꿈쩍도 안 하고 안 가거나, 미친듯이 내달리는 때일 거다. 전자에 해당하면 사람의 정신건강에 해롭고, 후자라면 육체가 위험할 수가 있겠다. 생각만 해도 골치 아프다. 사랑이가 후다닥 내달리는 습성을 갖고 있다면 이제 막 승마를 배우기 시작한 사람들로부터 관심이나 사랑을 받을 리 없다. 사랑이는 점점 의기소침해졌다.

 

 

 

사랑이가 한 귀인으로부터 내츄럴 훈련을 받고 있다. 일부러 외부에서 방문한 귀인은 미니어처 레이와 마티의 담당교사를 맡은 분이다. 여담으로 , 레이& 마티가 내츄럴 공부하는 모습을 보면 배꼽을 잡게 된다. 언제 소개할 기회가 있을 듯. ㅋㅋ

 

 사랑이가 작년쯤에 점을 보았다면 점괘는 이랬을 것이다. 올해까지는 무슨살,무슨살이 들어서 하는 일마다 되는 게 없어. 게다가 외로워. 하지만 내년에 달라질 거야. 따뜻한 바람이 불면 사방에서 귀인들이 찾아와 . 기회는 다시 오지 않아. 귀인들 하고 잘 지내면 자네는 운이 트이네.

 

 

 

 

할방님은 사랑이의 귀인 중 하나다. 사랑이에게 친절을 베풀고 사람의 요구를 알아듣고 받아들이는 법을 가르쳤다.

 

 

 

 

주변환경에 적응하기도 승용마가 갖출 덕목이다. 말과 편안하게 산책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모른다. 대부분의 말이 승마장 밖으로 다닐 일이 없으니 두려워서 긴장하니 그렇다.

 

 

 

 

사랑이가 편안한 얼굴로 산책을 즐기니 보는 내 마음이 다 편해진다.

 

 

 

 

밭에 나와 일하는 사람들은 동네주민이 아니다. 클럽회원들이다. 이곳에서는 원장님을 비롯하여 회원들이 밭일 하다 와서 땀을 훔치고 말 타는 광경이 흔하고 자연스럽다. 벌써 솎아낸 당근 포기가 말 입으로 배달되고 있다.

 

 

 

 

사랑이는 참 이상할 것 같다. 왜 사람들이 자기에게 지시나 통제는 커녕 아무런 참견도 하지 않는가?

 

 

 

 

내눈에도 이상한 광경이기는 하다. 삶과 노동이라는 면에서. 일과 여가라는 점에서.

 

 

 

 

지나온 역사를 회상해보면 농사나 벌목, 유통 등의 노동은 사람이 아닌 동물의 몫이었다. 사람보다 몇 배의 노동력을 발휘할 수 있기에 그들이 일하고 그 곁에서 사람이 부리는 모습이 익숙하다.그렇기에 사람과 동물이 반대의 상황에 놓이니 낯설게 보이는 것이다.

 

 

 

 

사람들은 일하고, 그 주변에서 말은 한가하게 어슬렁거리며 느긋하게 풀이나 뜯고 있다. 혹여 지나가는 사람이 보았다면 승마클럽에서는 근로자의 날에 사람은 일하고 말은 노는 건가? 하고 오해하지 않으려나.

 

 

 

 

승용마는 사람이 노동을 하지 않는 시간에 노동으로 쌓인 피로를 풀고 신선한 기운으로 충전하는 여가시간의 도우미요 파트너다. 다시 말하면 사람이 즐기도록 기꺼이 노동을 제공하는 것이 승용마의 몫이다.

 

 

 

 

화창한 5월의 첫날에 고정관념으로 굳어버린 승마장의 공식이 뒤바뀐 광경을 목도하는 일이 즐겁다. 즐겁게 산책을 마친 말은 나중에 사람을 태우는 노동에 기꺼이 참여할 거고, 옥수수 씨앗을 뿌린 사람들은 고단한 심신을 그들의 애마에게서 풀 것이다. 뜨거운 여름이 되면 무성한 옥수숫대가 물결칠 거고, 승마장 주방에서는 솥에서 옥수수 쪄내는 김이 하루 종일 피어오를 거고 , 잘라낸 대는 말의 간식이 될 것이다. 말과 사람과 옥수수와 땅의 순환이다.

 

 

 

- 명망 높은 (???) <알.티> 블로그에 처음 소개되는 '깜돌이'는 깜주가 낳은 아들이다.

                                           다들 밭에서 일하느라 바쁜데 띵가띵가 노는 게 제 일이죠~

 

 

 

 종일 놀다 방으로 돌아가는 마티.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