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겨울 바람이 찹니다.

올 겨울은 유난히 춥고 많은 눈이 온다하니, 마음의 옷깃을 단단히 여며야 할 것 같습니다.

 

아주 오랫동안 우리는 말을 괴롭히며 타는 사람에 불과할 것이다. 미숙하고 어설픈 우리에게 가르침을 주기 위하여 말들은 그들에게 가해지는 온갖 괴로움을 감내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말자

 

오늘, 당신과 이야기하고싶은 것은 말은 스승이다’  승마에서 최고의 스승은 말이다 라는 주제입니다.

이 말은 책을 통해서 또 사람들에게서 여러번 들었을 것입니다. 모든 것이 그렇듯이 그 뜻을 내가 경험하고 피부로 깨닫기 전까지는 추상적이고 의미없는 말에 지나지 않을 것입니다.

인류가 깨달은 많은 진실과 지혜들이 있지만 그 모든 것이 나의 것이 되지 않았듯이 ...

 

하지만 말이 스승이다 라는 명제는 말을 타는 사람들 누구나 깨달아야 할 진정으로 중요한 의미입니다

 

그것이 왜 중요할까요?

말이 나의 스승이다라는 뜻은 무엇일까요?

말이 나의 스승인지를 어떻게 느낄 수 있을까요?

사람마다 그것은 어떻게 다르고 어떤 경험속에서 느꼈을까요?

 

나는 그것이 참 궁금하고 그 경험들을 함께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그런 경험들을 하나씩 쌓아가며 진정한 말의 친구로 성장하길 바라고 또 바라고 있습니다.

 

말이 스승이다라는 말을 해석하는  첫 번째 의미는, 아마도 말타는 방법과 기술을 가르쳐준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좋은 말은 승마를 가르쳐준다라고 좋은 말을 더 강조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승마에 갓 입문하거나 얼마 지나지 않은 분에게는 쉬이 가닿지 않는 말일겁니다. 말이 승마를 가르쳐준다라는 의미를 말할 수 있는 것도 말잔등 위에서 깨알같은 세월을 보내봐야 알 수 있는 것이까요.

 

이 말의 의미는  그리 단순한 것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말이 승마를 가르쳐준다라고 단순하게 받아들인다면, 단지 말을 가장 오래 탄 사람이 가장 말을 잘 타야 할 것이고, 좋은 말이 승마를 가르쳐 준다면 가장 좋은 말을  탄 사람이 말을 제일 잘 탈것입니다. 꼭 그렇지만은  않다고 보면 이 말에는 다른 뜻이 숨겨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것을 말을 대하는 사람의 자세 또는 태도에 대한 것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말이 전하는 다양한 반응과 느낌을 감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이를 통해  말과의 호흡을 맞추려는 사람의 마음과 자세 , 즉 사람에 대한 문제라고 생각해봅니다.

 

그런 의미에서라면  말은 아무에게나 승마를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저항과 거부의 몸짓을 이해하고 화해할 줄 아는 이...말을 배려하기 위해 내 욕망을 내려놓을 줄 아는 이...  말과의 관계를  긴밀하고 사려깊게 형성하기위해  마음을 다해 노력하는 이들만이 느낄 수 있는 은밀하고도 비밀스런 선물일 것입니다.

 

 

'말이 스승이다'의 두 번째 의미는 승마의 영역를 확장하여 나아가야합니다.  말이 기술을 가르쳐주는 기승행위를 넘어서 말이 여러 가지 행동이나 몸짓들,  아픔과 고통을 호소하는 행동, 거부하는 몸짓, 난폭한 행동, 심지어 죽음을 통해 전해주는 모습까지도 가르침으로 보아야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수의사들에게는 말의 죽음이 말의 죽음을 배우게 해주는 배움의 역할을 하는것과 마찬가지 의미일 것입니다. 말이 죽으면 왜 죽었는지 알아야 할 것이고 해부를 해보면 더 잘 알수 있을 것이고 그 죽음을 통해 다른 말의 생명을 살릴 수 있는 공부를 하게되는 이치겠지요.

 

그런 의미에서 내가 매일 만나는 악벽을 가진 모든 말, 나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는 모든 말들조차도 나의 스승인 것입니다.

 

절룩거리는 말을 통해서는 그 말이 어디가 아픈지를, 어떻게해야 나을 수 있는지, 어찌하면 더 심해지는지를 배우는것이며, 날뛰는 말은 그 말이 난폭해서 날 뛰는 것이 아니라 혼자 있는 두려움이나 오랫동안 마방에 갇혀지낸 것에 대한 자연스런 행동이며 적절한 관심과  애정어린 운동을 꾸준히 시켜줘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재갈이나 안장, 고삐의 조작등이 불편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경우는 아시다시피 수도없이 많습니다.

 

채찍이 무서워 온몸이 뻣뻣해진 말을 통해서는 내가 두려움을 주는 행동을 없애고 부드러움으로 다가가야하는 나의 부족함을 알려주는 것이며, 의욕이 없는 말은  삶의 기쁨과 동기를 찾게 해주어야만  활발해짐을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문제 있는 말은 없다. 문제있는 사람이 있을 뿐이다 라는 진정한 홀스맨들의 가르침을 이해하고, 말의 여러가지 문제 행동들이 미숙한 나로 인해 야기됨을 깨닫는 사람이 될 때서야 비로소 우리는  말을 탈 자격을 겨우 획득한 사람이라고 감히 말해봅니다.

 

그 전까지 우리는 말을 괴롭히는 사람에 불과합니다. 미숙하고 어설픈 우리에게 가르침을 주기 위하여 말은 그들에게 가해지는 온갖 괴로운 고통의 시간을 감내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말아야 합니다.

 

K.

말과 관련된 우리의 모든 활동들을 배움의 자세로 받아들이면 우리에게

말은 스승입니다

말을 타는 이들에게 모든 말은 스승입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