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에 출연하는 말 : 아마르 (좌) , 칸타빌레 (우)

 

 

 

 

  기승하기 전 대략 30분 정도 방목을 시켜놓았다. 여건상 시간도 없고해서  아이들의 찌뿌둥한 몸이나 스트레칭 하라고 풀어놓았다.  곧이어 어디선가  할방님이 긴 채찍을 들고 들어선다. 아이들 자유조마라도 시키려는 셈인거 같은데 뭔가 순조롭지가 않고 군데군데 쿡쿡 웃음이 난다. 왜일까?

 

 아마르는 할방님으로부터 평소 내츄럴홀스맨십 훈련을 꽤 깐깐하게 받는다. 그래서 훈련장에 가면 사람의 행동을 다 읽고 미리미리 제가 알아서 먼저 움직일 정도다. 그에 비해 칸타는 정식 내츄럴교육은 받지 않았다.

 

  동영상에 나타난 말의 행동을 보면 칸타가 좀더 지시에 따르는 편이고 아마르는 덜 협조적이다. 엄마인 칸타가 열심히 돌 때 한 곳에서 쉬고 서있거나 코너에서 '아마르 없다'하는 식으로 투명 말처럼 군다. 할방님이 쫒아와 보내면 대각선을 전속력 질주하며 뒷발도 힘차게 뿌리고 도망간다. 그 뒤를 두 발로 허겁지겁 쫒아가는 할방님의 발걸음이 말에 비해 심하게 느릿느릿하다. 그 대비에서도 웃음이 난다.

 

  아마르는 지금 놀아라 하고 풀어놨으면서 놀지도 못하게 이래라조래라 시키는 게 뭐냐고 ,규칙을 어긴 것은 할방님 아니냐고 반쯤은 항의하는 거다. 그래도 반쯤은 교육이 몸에 배어있어 지시하면 따라야 하는 상황을 영 무시는 못하고 있다. 갈등하는 말의 마음이 갈팡질팡,종횡무진 하는 동선으로 나타나니 웃음이 나는 거다.

 

  칸타는 암말들이 좀 그렇듯이 규칙을 잘 지켜서 일단 따르고 보는데 말을 잘 듣다보니 뭔가 못마땅하여 신경질이 난다. 그래서 틈을 보아 툭 하면 어디선가 급정거를 하며 그만 돌았으면 하는 의사표현을 보인다. 칸타는 이상하게도 사람이 타면 무척 바지런하게 구는데 등이 허전하면 한없이 게으르다. (보통은 짐을 지면 무게 때문에 동작이 느려지게 마련인데???)

 

  아마르가 코너에서 대각선으로 질주하는 장면이 이 상황의 백미다. 마치 새가 먹이를 채려고 지면을 스치며 나는 장면을 연상케 한다. 그럴 때 기다란 꼬리가 새꼬리처럼 보인다. 아마르가 눈깜짝할 새에 대각선 코너로 사라진 후 이어지는 할방님의 추격은 본인의 표현을 좀 빌지면 '두 발 달린 짐승의 비애'라고 할까.

 

  그렇다고 칸타와 아마르가 싫은데 억지로 하는 것만은 아니다. 마음 한편에서는 함께 도망놀이하는 것처럼 달리고, 코너에 숨고, 쫒아다니는 할방님과 밀당하는 일에 엄청 재미를 느끼기도 한다. 그 탓에 가끔은 꼬리를 치켜올려 희열을 나타내기도 하고 사람이 지시와 자극을 안주고 쉬고 있으면 맛난 것이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개처럼 어떻게 해주기를 원하며 기대하고 서있다.

 

  할방님이 처음에는 호기있게 말을 쫓아간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아이들은 몸이 풀려 발걸음이 여유있게 부드럽고 가벼워져만 지는데 할방님의 발걸음은 점차 느려지더니 나중에는 걷다시피 기진맥진해 보이는 것이 재미있다 

 

  동영상의 '방목 중 자유조마'는 일반적인 권장상황은 아니다. 보기에는 내용적으로 말과 사람이 대책없이 뛰어다니며 난장판을 벌이는 것 같지만 사실 7년 이상 지내며  호흡을 맞춰 온 놀이라고 볼 수 있다.  만일 마방에 갇혀 지내던 말을 느닷없이 꺼내 장채찍으로 몬다면 말은 두려움으로 자신의 몸 다치는 것도 잊은 채 뛰다가 다치기 쉬워진다. 이런 말은 조마용 굴레와 롤라에 사이드레인을 채워 정식으로 조마삭을 시키는 편이 안전하다.

 

우리 아이들도 호흡이 잘 맞고 적응이 잘된 말이긴 하나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꼭 다리보호대를 채우며 조심스럽게 조마를 시킨다. 영상에 담긴 상황은 말과 사람의 행동에서 드러나는 코믹한 관계도 재미있고, 평소 잘 알 수 없는 말의 심리도 엿볼 수 있어서 올렸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보아주시면 좋겠다는 바람이다.

 

동영상의 엔딩에 다다르면 할방님이 기운이 쑥 빠져버렸지만 겉으로는 짐짓 씩씩하게 걸어와 팬스 밖으로 퇴장한다. 그걸로 끝인가 싶지만 조금 기다려보면 칸타와 아마르가 어슬렁거리며 출입구 쪽으로 나타난다. 아이들은 할방님이 사라진 쪽을 뭔가 아쉬운 듯 바라본다. 둘이서 이런 대화를 나눴을 것 같다.

 

"어 ~ 할아버지 진짜루 갔어 엄마. "

"그러게 ~ 좀 더 놀아주지 벌써 갔다야."  

 

 

 

 

 

설정

트랙백

댓글